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웰빙

꼭 알아야 할 뇌졸중의 다섯 가지 증상

by 핏버디 2022. 3. 20.
반응형

꼭 알아야 할 뇌졸중의 다섯 가지 증상

국제뇌졸중협회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즉각적인 119신고가 필요한 뇌졸중의 다섯 가지 증상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은 설문 응답자 중 37%에 불과했습니다. 의료계에서는 이를 심각하다고 판단해 '뇌졸중에 대해 다섯 가지를 알려주세요'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걷기, 말하기, 뻗기, 보기, 느끼기'에 대한 일련의 질문을 통해 뇌졸중 증상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증상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데 잘못된 방치로 평생 신경장애를 가지고 살아가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정말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입니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다섯 가지를 꼭 기억하고 이와 같은 증상이 본인에게 나타나거나 다른 이에게 나타날 때는 즉시 신고하길 바랍니다.

 

1. 걷기
- 균형을 잃었는가?
- 한쪽 다리를 끌고 있는가?
- 한쪽 방향으로만 걷고 있는가?

2. 말하기
- 발음이 불분명한가?
-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적절한 의사소통이 가능한가?)
- 입 한 쪽이 아래로 처지는가?

3. 뻗기
- 팔 한 쪽이 힘이 약하거나 감각이 없는가?
- 두 팔을 동시에 들어 올리라고 할 때, 한쪽 팔을 아래로 떨어뜨리는가?
- 두 손으로 당신 손가락을 꽉 쥐어보라고 할 때, 한쪽 손이 다른 손에 비해 힘이 약한가?

4. 보기
- 시력을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잃었는가?
- 분명하게  볼 수 있는가?
-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가?

5. 느끼기
- 몇 초 안에 정점에 달하는 심각한 두통을 느끼는가?
-보통 때도 두통을 느끼는 편인가? 만일 그렇다면 지금 느끼는 두통과 차이가 있는가?
-살면서 가장 심한 두통이라고 생각되는가?

 

여성이 뇌졸중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사항들

매년 유방암으로 사망하는 여성보다 뇌졸중으로 사망하는 여성이 두 배 더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또 심장질환과 암에 이어 여성의 세 번째 주요 사망 원인이 뇌졸중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참고로 네 번째는 만성 폐질환이고, 다섯 번째는 알츠하이머 병입니다. 이러한 통계 수치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여성들이 뇌졸중보다는 유방암을 더 걱정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유방 없이는 살 수 있지만 뇌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비전형적인 뇌졸중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앞에서 다섯 가지 뇌졸중 증상을 살펴봤지만 그 밖에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여러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비전형적인 증상은 행동이 둔해지거나 무의식 상태가 되고,  몸 한쪽에 갑작스러운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또 흔하진 않지만 갑작스럽게 딸꾹질을 하게 되거나 메스꺼움을 느끼며 숨이 차고 가슴에 통증을 느끼며 심장의 고동이 극심해지는 증상도 있습니다.

 

여성은 심장마비 역시 비전형적인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을 느끼는 것이 가장 흔하지만 어떤 여성은 뇌와 턱, 어깨, 복부의 고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별다른 고통은 못 느끼지만 숨이 차고 메스꺼움과 구토, 땀, 어지러움, 현기증, 과도한 피로를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의 비전형적 증ㅇ상들이 어느 정도 겹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섯 가지 증상 외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는 가능한 한 빨리 119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여성호르몬과 뇌졸중

피임약이나 호르몬대체요법에서 사용하는 여성호르몬이 뇌졸중 발생률을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호르몬 수치가 상승하는 임신기간에 뇌졸중의 가능성 역시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흡연이나 피임약과 같은 다른 위험 요인이 없는 젊은 여성은 대체로 안전한 편입니다. 호르몬대체요법을 사용하는 여성은 뇌졸중 외에도 심장마비나 유방암의 발병 가능성 역시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폐경기의 여성이라면 가능한 짧은 기간 동안만 호르몬대체요법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편두통과 뇌졸중

편두통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 역시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개 생리를 시작하는 10대 이후 편두통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호르몬 수준이 극적으로 변하는 월경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폐경이 시작되는 때에 다시 심해집니다.

 

어떤 여성은 편두통과 더불어 '전조'라는 신경증을 경험하는데 이는 10~20분 동안 번쩍이는 빛이나 사선, 맹점이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전조 증상으로 인해 몸이 저리거나 쑤시고 언어를 구사하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전조 편두통 증상은 '뇌졸중 일과성 허혈 발작'이나 '뇌졸중 경고 증후'와 증상이 유사하므로 확실한 진단을 위해 뇌 MRI 촬영과 같은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편두통, 특히 전조성 편두통의 경우에는 뇌졸중이 일어날 가능성을 약간 키웁니다. 특히 편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지만 피임약과 같은 다른 요인과 결합하면 뇌졸중의 발생 가능성을 키운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만일 유전조 편두통이 있는데 피임약을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피임법에 관해 의사와 상의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